외국동전 처리, 외국동전 매입 동전환전소로 가자(이용 후기)

여행 후 잔뜩 쌓여 있는 외국동전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바로 <동전환전소>입니다.

동전환전소를 통해서 처치 곤란했던 외국 동전 털어본 후기를 남겨봅니다.

여러 나라 동전이 쌓여있다

여행 다니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서랍 속에 쳐박아둔 외국동전이 있죠. 대부분 은행에서 외국동전은 받아주지 않기 때문에 애물단지가 따로 없는데요. 동전을 환전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다고 해서 바로 이용해보았습니다.

환전 가능한 통화는?

제가 가지고 있었던 동전은 국적이 가지각색이었는데요. 영국 파운드, 일본 엔, 중국 위안과 같은 주요 통화도 있지만 스위스 프랑, 튀르키예 리라, 체코 코루나 등 상대적으로 보기 드문 통화도 있어요. 그래서 어느 나라 동전까지 받아주는지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동전환전소에서 환전할 수 있는 통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전환전소에서 취급하는 외화 종류
동전환전소에서 환전 가능한 통화

왠만한 주요 통화는 대부분 취급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제가 가지고 있는 튀르키예나 체코 동전은 환전이 어렵지만, 이런 동전을 보내면 유니세프에 기부해준다고 합니다.

또 <동전환전소>지만 외국 지폐도 팔 수 있습니다. 이거 환전한다고 은행까지 가기엔 부끄러운 소액 지폐는 동전과 함께 처리할 수 있어서 좋아요.

동전환전소의 환율은 어떨까?

우선 동전의 환율은 지폐 환율의 절반입니다.ㅠㅠ

1위안의 지폐와 동전 환율 비교
1위안 지폐와 동전 환율 비교

동전환전소 어플에서 비교해본 사진입니다. 같은 1위안이어도 1위안짜리 지폐와 동전의 환율은 이렇게 다릅니다. 지폐는 171원인데 비해 동전은 87원으로 지폐의 절반입니다.

그렇다면 시중 은행 환율과 비교했을 때는 어떨까요?

10위안 지폐의 환율을 같은 날, 현찰 팔 때 기준으로 비교해보았습니다.

동전환전소화 하나은행 환율 비교 이미지

환율우대혜택을 받지 않아서 가장 불리한 환율로 비교해보았는데요. 하나은행 기준 10위안에 1,745.20원이었고 동전환전소는 1,714원이었습니다. 즉 동전환전소에서 환전하면 약 30원 가량의 손해를 보는 것이죠.

따라서 지폐의 금액이 크다면, 은행에 가서 환전하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지폐의 금액이 커질수록 환율 손해는 더 커지니까요.

자 외국동전 처리해봅시다

1. 동전 입력하는 방법은 2가지

환전할 동전을 입력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한 가지는 카메라로 동전 사진을 찍어서 AI가 자동으로 인식하게 하는 방법이고요.

나머지 한 가지는 일일이 통화를 찾아서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저처럼 여러 외국 동전이 뒤섞여 있는 상태에서는 동전 하나씩 어느 나라 동전인지 분류하는 작업도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동전환전소에서는 AI 인식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AI 인식 기능이 전혀 쓸모가 없어요.

중국 위안, 영국 파운드, 스위스 프랑 동전을 모두 시도해보았는데 한번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습니다.ㅠㅠ

그래서 동전을 하나씩 입력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각 동전별 사진이 있는 점이 매우 편리했어요. 가끔 긴가민가하는 동전이 있거든요.

동전환전소 앱에 있는 홍콩달러 이미지
홍콩달러 0.5달러 동전은 버전이 2개입니다

특히 도움을 받았던 건 홍콩 동전! 홍콩의 0.5달러 동전은 버전이 2개인거 알고 계셨나요? 하필 저는 2가지 버전 동전이 모두 있던 상황이라서 헷갈리던 차에 사진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나씩 입력하는 것이 귀찮다면 이 모든 과정을 생략하고 그냥 보내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러면 동전환전소에서 알아서 분류하여 환전해줍니다.

2. 동전 보내는 방법은 3가지

외국동전 환전 신청을 했으니 이제 동전을 보내야겠죠?

동전 보내는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1) 공항버스 접수

공항버스 좌석 내에 있는 봉투에 동전을 넣은 다음 버스 내에 있는 수거함에 넣으면 됩니다.

여행 후에 바로 동전을 털 때 유용할 것 같아요.

(2) 택배 접수

CU, GS 편의점 반값택배로 보낼 수 있습니다.

편의점 반값택배가 CU 기준 1500원인데요. 동전 지급액 1만원 이상 시 택배비 천원을, 3만원 이상 시 택배비 2천원을 돌려준다고 해요. 환전할 동전 액수를 계산해보고 만원 이상이라면 반값 택배를 이용하는 편이 가장 편해요.

💡실제 이용 후기

순수하게 동전만으로 1만원 이상을 채웠을 때 택배비 페이백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지폐까지 합해서 10만원 넘게 환전했는데도 동전 금액이 만원이 안되서인지 택배비 페이백을 받지 못했어요.

(3) 방문 접수

동전환전소의 수거함이 있는 곳에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서울에 접수처가 14곳 있어서 접근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동전환전소 위치 지도
동전환전소가 위치한 서울 지역

동전환전소에서 입금 받은 후기

입금받기까지는 생각보다 시간이 꽤 걸려요.

동전환전소에서 택배를 수거하고 6일만에 입금이 완료되었습니다.

외국동전 처리 입금 및 수거 스케줄

[신청 내역]에서 동전환전소에서 집계한 동전 개수를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신청한 개수와 다를 경우에는 주황색으로 표시됩니다.

제 서랍 속에는 12만 6700원이 잠자고 있었군요. 꽁돈 생긴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